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난방비 절약 꿀팁

by sunah84 2025. 2. 8.
반응형

 

 

1. 보일러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겨울철 실내 적정 난방온도는 18~20도이며, 적정 습도는 40~60%로 실내온도를 1도만 낮춰도 난방비를 7%나 절약할수 있다. (20도에서 1도씩 올릴 때마다 요금 15% 상승)  따라서, 실내 온도는 20도 내외로 설정하고, 난방을 하다가 덥다고 보일러를 껐다가 다시 켤 때 가장 가스 소비량이 크기 때문에 단열 성능이 좋은 건물의 경우에는 외출 시 온도를 낮추고 외출모드를 활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만약 10평대 미만의 작은 공간일 경우에는 보일러 온도를 최대한 높에 가동한 후에 점차 온도를 낮추는 것이 효율적이다. 그리고 실내 적정 습도를 유지하면 열 전달이 빨라지기 때문에 실내 온도를 빠르게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평소 가습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젖은 수건이나 빨래 등을 실내에 걸어 습도를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외에도 보일러 청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열 효울이 떨어질 수 있으니 내부 청소를 반드시 진행해야 한다. 평소 사용하지 않는 방의 보일러 밸브를 잠그고, 문은 닫아 두어 열손실을 방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2. 난방용품 활용하기

겨울철 난방비 절약을 위해 놓칠 수 없는 것이 난방용품 활용이다. 전기매트의 경우 전기로 열선을 데우기 때문에 빠르게 온도를 높일 수 있고, 식는 속도도 빠르다. 또한 소음이 발생하지 않고, 관리가 용이하다. 다만 온수매트에 비해 조금 더 많은 전자파가 방출되는 단점이 있다. EMF 인증을 받은 제품을 구입하면 안심할 수 있다. 온수매트는 물을 끓여 수관으로 전달하기 대문에 예열 시간이 다소 소요된다. 대신 온도 유지시간이 길고, 전자파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하지만 물 흐르는 소리, 모터 소리 등이 미세하기 들리기 때문에 소음에 민감한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전기매트나 온수매트 대신 카펫이나 러그 등을 바닥에 깔고 생활하는 것만으로도 실내 온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보온 효과가 뒤어난 난방텐트나 온풍기, 전기난로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온열기구를 사용할 때는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구매 시 반드시 안전 인증(KC마크, 안전인증번호 등)을 확인하고, 온열기구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하고 제대로 작동이 멈췄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3. 에너지 손실 최소화 하기

창문이나 문 틈새로 열이 새어나가는 것을 막는 것은 난방 효울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단열 필름, 문풍지, 방풍 커튼 등을 활용해 틈새를 막아야 한다. 문풍지나 단열 필름이 오래되면 교체해 주어야 하고, 습기가 차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환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꺼운 커튼은 외부로부터 차가운 공기를 차단하고, 실내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단열 기능이 있는 커튼을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또 차가운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막고 바닥으로 열이 손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카펫이나 러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거실, 침실 등 주요 생활공간에 두꺼운 카펫이나 러그를 깔아두면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막아 난방 효과를 높이고 발의 체온 유지에도 효과적이다. 

 

4. 생활 습관의 변화

실내에서 따뜻한 옷을 입고 담요나 방한 용품을 활용하면 난방 온도를 높이지 않고도 따뜻함을 유지할 수 있다. 온수 사용 시간을 줄이는 것도 난방비를 절약하는 좋은 방법이다. 샤워 시간을 줄이거나 절수형 샤워기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다. 또, 오븐이나 가스레인지 사용 후 나오는 열기를 활용해 실내를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다. 단, 환기를 통해 연기와 습기를 제거하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한다. 또 공기순환을 위해 선풍기를 활용하면 좋다. 선풍기를 이용해 따뜻한 공기를 아래로 순환시키면 공간 전체가 따뜻해진다. 선풍기를 사용할 때는 난방기와의 거리를 조절해 안전을 고려해야 한다. 뜨거운 공기는 위로 올라가고 차가운 공기는 아래로 머물기 때문에, 실내 공기 순환을 잘하면 난방 효율을 높일 수 있다.

 

5. 주기적인 보일러 배관 점검과 청소

가스보일러는 필터나 열 교환기에 먼지가 쌓이면 난방 효울이 크게 떨어져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필터 청소와 배관 점검을 정기적으로 해 주면 보일러가 원활하게 작동하고 에너지 효율도 높일 수 있다. 필요한 경우 전문가에게 점검 서비스를 받는것이 좋다. 보일러 배관 청소는 2년에 한 번 정도가 적당하며, 보일러가 오래될수록 청소 효과가 크다. 청소 비용은 15만원~25만원 정도로 업체별로 다양하니 다양한 업체를 알아본 후 결정하면 좋다. 가스보일러는 배관 청소만으로도 효율이 약 10~15%증가한다. 10년이상 된 보일러는 난방 효율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정부 지원금을 활용해 고효율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친환경 콘뎅실 보일러는 기존 보일러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아 한 해 동안 절약할 수 있는 난방비가 상당하다. 

반응형